안녕하세요 여러분!
드림셀파 논문컨설팅입니다.
오늘 논문 통계 분석 시리즈에서 다룰 내용은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입니다!
논문 통계 분석에서 굉장히 자주 등장하는 개념으로 헷갈리지만 꼭 알고있어야 하시는 개념인데요
오늘은 매개효과와 조절효과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두 가지는 단순히 ‘한 가지가 다른 것에 영향을 준다’는 걸 넘어서,
그 영향이 어떤 과정을 거쳐 일어나는지 또는 어떤 상황에서 더 강해지거나 약해지는지까지 자세히 알아볼 수 있게 해주는 개념이에요
특히 석사·박사 논문에서 이 두 개념을 제대로 활용하면 연구모형의 설득력과 깊이가 확 올라간답니다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이해하기
먼저, 가장 기본이 되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개념을 다시 확인해볼게요.
독립변수 (Independent Variable): 원인이 되는 변수, 영향을 주는 변수입니다.
종속변수 (Dependent Variable): 결과로 나타나는 변수, 영향을 받는 변수입니다.
이 둘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기본적인 방법이 바로 회귀분석입니다.
독립변수가 1개면 단순회귀, 2개 이상이면 다중회귀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하루 공부시간”이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지 보고 싶을 때,
공부시간 = 독립변수
성적 = 종속변수
로 이해할 수 있어요
매개효과란,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줄 때 어떤 다른 변수(매개변수)를 통해서 영향을 주는지를 보는 겁니다.
즉, 직접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영향 경로도 분석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볼게요.
IQ가 높을수록 공부시간이 많고,
공부시간이 많을수록 성적이 좋다.
독립변수: IQ
매개변수: 하루 공부시간
종속변수: 성적
IQ → 공부시간 → 성적
이 구조가 바로 매개모형입니다.
매개효과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첫 번째는 부분 매개인데요,
이건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직접 영향을 주면서,
동시에 매개변수를 거쳐서도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경우를 말해요.
두 번째는 완전 매개입니다.
이건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직접적으로는 영향을 주지 않고,
오직 매개변수를 통해서만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에요.
이 두 가지를 구분하면, 변수들 사이의 영향력 구조를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요.
즉, 어떤 변수의 영향이 '바로 작용하는지' 아니면 '다른 과정을 거쳐서 작용하는지'를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조절효과
조절효과 (Moderation Effect)
이번엔 조절효과입니다.
조절효과는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줄 때, 그 영향의 강도나 방향을 바꾸는 제3의 변수(조절변수)를 분석하는 겁니다.
즉, 어떤 조건에서 그 영향력이 강해지거나 약해지는지를 보는 분석이에요.
예시
하루 공부시간이 많을수록 성적이 좋아진다.
그런데 집중력이 높을 때는 공부시간이 성적에 더 큰 영향을 주고,
집중력이 낮을 때는 영향이 약하다면?
이때,
독립변수: 공부시간
종속변수: 성적
조절변수: 집중력
→ 이 구조가 조절모형입니다.
분석할 때는 공부시간 × 집중력이라는 상호작용항(interaction term)을 만들어야 해요.
이 항이 유의미하면, 집중력이 공부시간과 성적의 관계를 조절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조절변수의 형태는
집중력처럼 연속형 변수도 가능하고,
성별처럼 명목형 변수(카테고리형)도 가능합니다.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어떻게 구분하고 언제 사용할까?
매개효과의 목적은?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로 설명할 수 있어요
즉,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줄 때,
그 영향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전달되는지를 알고 싶을 때 매개효과 분석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자존감이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다’는 관계가 있을 때,
그 중간에서 ‘사회적 지지’라는 변수가 자존감과 삶의 만족도 사이를 매개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거죠.
즉, 매개효과는 영향의 흐름과 과정에 초점을 둡니다.
→ “자존감이 어떻게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가?”
조절효과(Moderation)의 목적은?
반면 조절효과는 “언제, 어떤 조건에서 영향을 주는가?”,
즉,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관계가 특정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알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공부시간이 많을수록 성적이 올라간다’는 관계에서,
그 효과가 집중력이 높을 때는 더 크고,
집중력이 낮을 때는 약하다면,
집중력이 공부시간과 성적 사이를 조절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조절효과는 영향의 강도와 조건에 초점을 둡니다.
→ “공부시간이 성적에 영향을 줄 때, 집중력이라는 조건이 이 영향을 바꾸는가?”
자, 그럼 오늘 알려드린 내용들을 간단하게 정리해 볼게요!
회귀분석은 변수들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가장 기본적인 분석 방법이고,
여기에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더하면, 변수 간의 관계를 훨씬 더 깊이 있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매개효과는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줄 때,
그 영향이 어떤 과정을 거쳐 전달되는지를 살펴보는 분석입니다.
반면 조절효과는 그 관계가 어떤 조건이나 상황에서 더 강해지거나 약해지는지를 알려줍니다.
이 두 개념을 활용하면 변수들 간의 관계를 더 잘 설명할 수 있어서,
논문 내용을 더 풍부하고 설득력 있게 만들 수 있어요.
하지만 통계분석만 잘한다고 좋은 논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왜 이 변수가 매개 또는 조절 역할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선행연구에서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통계분석 전에,
‘이 변수는 어떤 역할을 하는 게 가장 자연스러울까?’를 꼭 스스로 설명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논문 통계는 처음 논문을 작성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생소하고 어렵습니다.
하지만 논문완성을 위해서는 꼭 지나야 하는 관문이기도 합니다.
드림셀파 논문컨설팅에서는 논문 1:1 지도 뿐 아니라
논문 통계 분석 , 논문통계컨설팅, 논문 통계수업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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