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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작성법 무료자료

주제 선정 후 가설 설정과 연구문제 정리법

관리자 2025-05-20 조회수 30


안녕하세요. 드림셀파 논문컨설팅입니다.

오늘은 논문을 처음 쓰는 분들이 많이 궁금해하시는

주제를 정한 후에 해야할 일들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해 요 


석사논문을 처음 시작할 때 가장 많이 듣는 말 중 하나가

“연구 주제는 정했는데… 그다음에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라는 거예요.

바로 그 다음 단계가 가설을 세우고, 연구문제를 정리하는 작업이에요.


사실 이 단계가 논문쓰기의 핵심이기도 해서,

이걸 잘 잡아두면 이후 구조나 분석 방향이 훨씬 수월해진답니다.






가설이란 무엇인가?


먼저 가설이라는 말이 조금 낯설게 느껴지실 수도 있어요.

쉽게 말하면 가설은 두 변수 간의 관계를 예측해서 문장으로 정리한 것이에요.

예를 들어, ‘학습동기가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올라갈 것이다’

이런 식으로, 하나의 요인이 다른 요인에 어떤 영향을 줄 거라고 예측하는 거죠.

논문에서는 이런 가설을 세운 뒤에,

실제 데이터를 수집해서 그 관계가 맞는지 아닌지를 검증하는 과정을 밟게 돼요.









그렇다면, 왜 가설 설정이 중요할까요?

논문을 쓰다 보면 중간에 방향을 잃기 쉬워요.

그럴 때 가설이 있으면 내가 무엇을 밝히고 싶은지가 선명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연구모형을 그리거나 분석 방법을 정할 때 길잡이가 되어줘요.


또한, 교수님들이 논문을 심사하실 때도

“이 학생이 변수 간의 관계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를 굉장히 중요하게 보십니다. 




연구문제란? 

가설과 비슷한 개념으로 ‘연구문제’라는 것도 있어요.

연구문제는 가설처럼 명확한 방향성을 포함하지 않고

단순히 어떤 현상 간에 관계가 있는지를 묻는 질문 형태로 구성돼요.

예를 들어,

“관계만족도가 노인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렇게 말하면 연구문제예요.

반면 “관계만족도가 높을수록 노인의 우울은 낮아질 것이다”는 가설이에요.


가설과 연구문제 구분










가설과 연구문제는 언제 나눠 쓰나요?

이걸 구분하는 기준은 ‘방향성’이에요.


방향성이 명확하면 → 가설

방향성이 아직 불분명하다면 → 연구문제


또, 가설은 기존 연구나 이론적 배경이 탄탄할 때 쓸 수 있어요.

반대로, 아직 연구가 부족하거나 이론이 확실하지 않을 땐

연구문제로 시작해서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는 것도 괜찮아요




논문쓰기 - 가설을 세우기 전에 꼭 해야 할 것들

논문을 쓸 때, 가설은 단순히 ‘내 생각엔 이럴 것 같다’는 직감만으로 세울 수는 없어요.

물론 처음에는 그런 아이디어에서 시작할 수 있지만,

논문이라는 글은 어디까지나 논리적 근거와 이론적 배경에 기반한 글쓰기이기 때문에

가설을 세우기 전에는 반드시 몇 가지 중요한 준비 과정을 거쳐야 해요.4





1. 종속변수와 독립변수를 먼저 정리해야 해요

가설은 ‘무엇이 무엇에 영향을 주는가’를 설명하는 문장이기 때문에

원인과 결과의 방향을 먼저 정해주는 것이 시작이에요.


예를 들어, 내가 교육학을 전공했고

‘학습동기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내용을 연구하고 싶다고 가정해볼게요.

이 경우, ‘학업성취도’는 결과에 해당하니까 종속변수,

‘학습동기’는 영향을 주는 요인이니까 독립변수가 되는 거예요.


이렇게 변수 간의 위치를 명확하게 정해두면

뒤에 나오는 연구모형이나 분석 설계도 훨씬 수월하게 할 수 있어요.


반대로, 종속변수가 불명확하거나

애초에 독립변수가 너무 많고 정리가 안 되어 있다면

가설 자체가 모호해지고, 분석할 때 방향을 잃기 쉬워져요.




2. 기존 논문을 찾아보는 건 정말 중요해요

가설을 세울 때는 혼자만의 생각이 아니라,

이미 발표된 논문들에서는 이 주제를 어떻게 다뤘는지를 꼭 확인해봐야 해요.


예를 들어, 앞서 말한 ‘학습동기 → 학업성취도’ 관계를 다루고 싶은 경우,

RISS, 구글 스칼라, DBpia 같은 사이트에 들어가서

이 두 키워드가 함께 등장하는 논문들을 먼저 검색해보는 거예요.


논문을 몇 편 살펴보면

어떤 연구에서는 “학습동기가 높을수록 성취도가 높아진다”고 나오기도 하고,

다른 연구에서는 “학습동기가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았다”는 결과가 나올 수도 있어요.

그럼 나는 내 연구에서 어떤 방향으로 보고 싶은지를 선택할 수 있는 근거가 생기겠죠.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서

가설을 ‘어떻게 표현할지’,

‘방향성을 넣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도 결정할 수 있어요.



3. 변수 정의는 분명하게 정리해두세요

변수를 정의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바로 ‘내가 사용하는 변수의 의미가 독자가 봤을 때도 똑같이 이해될 수 있는가’ 하는 거예요.


예를 들어 ‘자기효능감’이라는 변수를 사용한다고 할 때,

이걸 그냥 “자신감” 정도로 막연히 표현해두면 안 돼요.

왜냐하면 연구자마다, 전공마다, 심지어 논문마다

이 단어를 쓰는 맥락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논문에서는 ‘조작적 정의’라는 걸 꼭 써줘야 해요.

조작적 정의는 그 변수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어떤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말해주는 거예요.


예를 들어 ‘자기효능감’을 Bandura(1997)의 정의에 따라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기신념의 수준’으로 설명하고,

이 개념을 기반으로 설문 문항 10개를 구성했다면,

그 내용을 명확히 써줘야 독자나 심사위원도 납득할 수 있어요.


만약 측정항목이나 기준이 불명확하다면,

가설에서 말하는 변수 간의 관계도 애매해지고

연구의 신뢰도 자체가 떨어질 수 있어요.



이 세 가지 과정을 차근차근 준비해두면

가설을 세울 때 훨씬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쓸 수 있어요.

또한 논문 전체가 ‘제대로 구성된 느낌’을 줄 수 있어서

심사위원에게도 신뢰를 주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오늘은 논문 주제를 정한 후,

가설 설정과 연구문제를 어떻게 정리하면 되는지에 대해 알아봤어요.

논문쓰기는 결국 내가 무엇을 밝혀내고 싶은가

명확히 표현하는 글쓰기라고 할 수 있어요.

그 시작이 바로 가설이고,

그 전에 연구문제로 논리의 흐름을 잡는 것도 좋은 방법이예요 


처음이라 막막할 수 있지만,

논문은 결국 내 생각을 구조화하는 과정이니 

하나씩 차분하게 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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